바로가기 메뉴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 정보 바로가기

누리길코스

열네가지 이야기, 열네가지 새로움. 고양누리길

  • 누리길코스
  • 북한산누리길

북한산

  • HOME
  • 누리길코스
  • 북한산누리길
제 1코스 북한산누리길
고양시 최고봉! 북한산을 품고 걷는 역사의 길!
북한산둘레길 중 내시묘역길에서 충의길로 이어지는 코스이다. 국내 최대 내시묘가 위치한 내시묘역길은 오르막이 전혀 없고 호젓한 시골길을 거니는 듯 조용하고 맑은 공기를 마시며 산책할 수 있는 길이다. 효자길, 백운대, 인수봉 등 고양시 관할 명봉들이 한눈에 보이는 충의길까지 다양한 스토리텔링과 아름다운 풍경을 간직한 고양시의 아름다운 숲길이다.
코스안내
코스안내
코스 고양시계 ▶ 사기막골삼거리 ▶ 효자비입구 ▶ 북한산성탐방지원센터 ▶ 북한산입구
거리 총 6.97km 소요시간 약 2시간 20분

교통정보
고양시계(솔고개.교현예비군훈련장)로 오실 경우
일반버스 34, 704
북한산입구로 오실 경우
일반버스 34, 704, 8772
마을버스 077B
주요기점 안내

백운대

백운대
백운대(836m)는 북한산의 제일 높은 봉우리로 북한동 산1-1번지에 있다.
정상은 약 1,000명 정도의 사람이 앉을 수 있는 암반으로 되어 있으며, 고양8경 중 하나인 운해에 잠긴 봉우리들이 한눈에 들어온다.

북한산성

북한산성
북한산성은 고양시 덕양구 북한동과 서울시 강북구, 종로구, 은평구 경계의 북한산 정상 능선을 따라 위치하는 포곡식 석축산성이다.
백제 개루왕 5년(132)에 북한산성의 명칭으로 축조했다는 기록이 있으며, 이후 고구려의 남진을 저지하고 수도를 방어하는 중요한 요새로서 북한산성의 명칭이 등장하나 삼국시대의 북한산성이 현재의 북한산성과 같은 곳인지에 대해서는 분명하지 않다. 고려시대 고종19년(1232) 몽고군의 2차 침입 시 이곳에서의 격전과 거란의 침입 시 태조의 재궁을 이곳으로 옮긴 일도 있었고 조선 숙종 대에는 대대적인 수축 및 증축이 있었다.
성벽은 내탁과 內外俠築으로 견고하게 쌓았으며, 봉우리와 봉우리를 연결함으로써 자연지형을 최대한 활용하고 있다. 기록에는 14개소의 성문이 있었고 이 중 5개소에 문루가 세워졌으며 3개소의 장대지가 있었다고 한다. 또한 26개소의 저수지와 99개소의 우물이 있었다고 하나 확인이 불가능하다.
함께
둘러보기
국녕사(國寧寺), 노적사(露積寺), 덕암사(德岩寺), 무량사(無量寺), 북한산, 북한산 3.1운동암각문, 북한산중흥사지, 삼각산 (三角山), 상운사(祥雲寺), 중흥사(重興寺), 태고사(太古寺)

박태성 효자비

박태성 효자비
정려비(효자비)는 조선후기 박태성의 효행을 기리기 위해 고종 30년(1893)에 세워졌고, 효자비 뒤편에 위치한 박태성의 묘는 정조 2년(1778) 5월에 건립되었다. 봉분 옆에는 호랑이의 묘라고 전하는 민무덤과 최근 만들어진 호랑이상이 있다.

창릉천(덕수천)

창릉천(덕수천)
창릉천은 고양시 북한동 북한산에서 시작하여 신도, 원당, 화전, 지도지역을 지나 한강으로 유입되는 하천(총 22.5km)으로 전 구간이 그린벨트 지역이라 수질이 양호하며 자연하천의 모습을 유지하고 있다. 창릉천 물줄기의 시작인 북한산도 함께 조망할 수 있다.
고양시의 동쪽에서 서남쪽으로 흐르는 이 하천 가까운 곳에 서오릉이 있다. 창릉은 서오릉 내의 조선 제 8대 왕인 예종의 능으로, 창릉천은 이 능의 이름을 딴 것이다. 한때 덕수천으로 불리기도 했다.
함께
둘러보기
국녕사(國寧寺), 노적사(露積寺), 덕암사(德岩寺), 무량사(無量寺), 북한산, 북한산 3.1운동암각문, 북한산중흥사지, 삼각산 (三角山), 상운사(祥雲寺), 중흥사(重興寺), 태고사(太古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