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 정보 바로가기

누리길코스

열네가지 이야기, 열네가지 새로움. 고양누리길

  • 누리길코스
  • 북한산누리길

행주

  • HOME
  • 누리길코스
  • 행주누리길
제 4코스 행주누리길
산, 들, 하천이 이어지는 낭만의 길!
숲길과 물길, 도시와 농촌이 이어지는 아름다운 길이다. 성라공원 숲을 지나 성사천 물길을 따라가면 임진왜란의 3대 첩지인 행주산성과 고양시에서 가장 오래된 다리인 강매석교 등 다양한 명소들이 걷기의 여정을 풍성하게 한다. 11.9km에 이르는 다소 긴 길이지만 행주산성에 담긴 역사 이야기까지 고루 담아볼 수 있는 길이다.
코스안내
코스안내
코스 원당역 ▶ 성라공원(국사봉) ▶ 배다골테마파크 ▶ 성사천 ▶ 강매동(봉대산) ▶ 강매석교 ▶ 행주산성
거리 총 11.9km 소요시간 약 3시간 20분

교통정보
원당역으로 오실 경우
3호선 원당역 3번 출구
일반버스 34, 704, 8772
마을버스 077
행주산성으로 오실 경우
일반버스 011, 85-1
마을버스 012
주요기점 안내

성라공원

성라공원
마을 뒷산의 푸근함을 자연스럽게 살려낸 자연공원이다. 국사봉 아래쪽 약수터에서 시원한 물도 마실수 있다. 성라공원 한 곳만 돌아봐도 훌륭한 코스다. 성라산에 올라가 별을 보면 별이 모래알같이 많이 보인다하여 이름이 지어졌다고 하며 순우리말로는 별아산이라고도 한다. 옛부터 나라의 제사를 지내던 산이라 하여 최고봉은 국사봉이라 불렸다. 주변 아름다운 시골길이 국사봉다리, 고양어울림누리와 이어져 있어 걷기 좋은 코스로 손꼽힌다.
  • 경기 고양시 덕양구 성사동
함께
둘러보기
고양어울림누리 → 성라산국사봉다리 → 성라산 → 화정동시골길 → 성라배드민턴경기장

배다골 테마파크

배다골 테마파크
배다골테마파크는 물은 정화하고 생태계 균형을 유지시키는 연꽃과 비단잉어를 중심으로 한 자연환경 속에서 흙내음을 맡으면서 잊혀져가는 우리 선조들의 전통 민속문화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테마파크입니다.
잉어마을: 갓 태어난 치어부터 수 십년 자란 대형잉어까지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는 어장이 있습니다. 잉어마을은 단순한 관람용이 아니라 해외 수출을 겨냥한 고품종 잉어가 번식되는 첨단 양식시설 입니다.
민속박물관: 조선 후기부터 근.현대에 이르기까지 주거문화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거리가 조성되어있습니다. 난로 위에 양은 도시락이 올려져 있는 교실과 만화책방, 구멍가게, 뻥튀기 아저씨… 가난했지만 푸근했던 일상이 되살아나고 아이들에게는 더 없이 재미있는 역사공부가 시작됩니다.
옹기마을: 옛 조상들의 식생활 문화를 체험을 통하여 계승하고자 만들어진 공간입니다. 우리나라 발효식품인 간장, 된장, 고추장 등 한국 전통 장음식 문화를 엿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 10가지 전통 옹기도 볼 수 있습니다.
식물원: 바나나 등 열대과일과 야생화, 분재, 석부작이 가득한 아름다운 식물원이 있습니다. 자연의 세계를 관찰하고 체험하면서 배울 수 있는 생생한 체험학습장입니다.

강매석교

강매석교 - 향토문화재 제33호
이 다리는 강매동 강고산 마을 창릉천 위에 있다. 본래 이 석교는 고양의 일산, 지도, 송포 지역 등 한강연안의 서부 지역 사람들이 서울을 오가던 교통로로 이용된 곳이다. 이 다리를 이용해 각종 농사물, 땔감, 갈당 등을 현천동, 수색, 모래내를 거쳐 서울 염촌교에 내다 팔았던 것이다. 현재 다리의 구조는 네모진 돌기둥 18개로 교각을 만들고 그 위에 교판석을 깐 모양이다. 또 교각과 교각사이에는 6개의 교판석이 2열로 놓여져 있다. 다리의 전체적인 모양은 길게 북-남쪽으로 이어져 약간의 곡선을 이루며 매우 견고하고 세밀하게 구축되어 있다. 또 각부재에 사용된 석재는 크고 장대하며 여러 각도를 이용하여 매우 안정된 느낌을 주고 있다. 총길이 14.08m 중 남쪽 끝 3m정도는 시멘트로 보수한 상태이나 나머지 부분은 아직도 견고하다.
이 다리에 관한 기록은 1755년 영조 연간에 발간된 이석희 편[고양군지]에 보이는데 당시에는 해포교라 기록하고 있다. 그러나 여기에서 보이는 해포교는 오늘날의 석교가 아닌 목교였다. 석교 중간부분에는 ‘강매리교 경신신조’라 음각된 다리 건립 년대 기록이 있는데 이를 통해 볼때 1920년데 새로 다리를 신축한 것임을 알 수 있다. 이 다리에 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다리옆에 오석으로 만든 비석에 기록하였으나 6.25당시에 총격으로 일부 훼손된 후 현재는 도로에 묻혀 그 정확한 내용은 알 수 없는 상태이다.
이 강매리 석교는 축조년대에 있어 과히 오래되지는 않았으나 조선조 전통적인 교량축조 방법의 맥을 잇고 있으며 현존하는 고양시에서 가장 오래된 다리라는 의미에서 그 문화재적 가치가 크다고 하겠다.
  • 경기도 덕양구 강매동 산42-1
함께
둘러보기
충장공원체육시설, 행주대첩비(구비) (幸州大捷碑), 행주산성(幸州山城)

행주산성(幸州山城)

행주산성(幸州山城) - 사적 제 56호
행주산성은 고양시 덕양구 행주내동의 해발 124.8m의 덕양산 정상을 중심으로 하여 해발 70~100m에 이르는 능선을 따라 축조되어 있는 포곡식의 토축산성으로 전체 둘레는 1km 정도이다.
유적의 남쪽은 한강에 연하여 있고, 동남쪽으로는 창릉천이 유적을 돌아 한강으로 유입되고 있어 자연적인 해자의 역할을 하고 있으며, 산성의 동남쪽과 남쪽 일대는 자연경사가 매우 급하여 자연적인 요새로서의 지형을 갖추고 있다. 산성은 강안의 돌출된 산봉우리를 택하여 산 정상부를 에워싼 소규모의 내성과 북쪽으로 전개된 작은 골짜기를 에워싼 외성의 이중구조를 하고 있다.
정확한 축성연대는 알 수 없으나 강안의 험한 절벽을 이용하고, 동북서로 전개된 넓은 평야를 포옹하고 있는 것은 삼국시대 초기의 산성형식과 부합된다. 특히 이 산성은 선조 16년(1593) 권율의 전적지로서 임진왜란 3대첩중 하나인 행주대첩으로 유명하다.
주요시설물 : 충장사, 전사청, 대첩기념관, 충의정(영상교육관), 행주대첩비, 권율장군동상, 행주대첩기념탑, 충훈정(궁도장), 덕양정, 강정 등
개장시간 : 3~10월(09:00~18:00) / 11~2월(09:00 ~17:00) / 매주 월요일 휴관(입장은 퇴장시간 1시간 전까지)
주차시설 : 500대 정도 주차 가능
  • 경기도 덕양구 행주내동 덕양산 26-2
  • 031-8075-4652
함께
둘러보기
충장공원체육시설, 행주대첩비(구비) (幸州大捷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