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 정보 바로가기

누리길코스

열네가지 이야기, 열네가지 새로움. 고양누리길

  • 누리길코스
  • 북한산누리길

견달산

  • HOME
  • 누리길코스
  • 견달산누리길
제 10코스 견달산누리길
일산과 덕양을 연결하는 화합과 만남의 길
일산과 덕양을 연결하는 길로 진밭에서 시작해 문봉동 낚시터, 견달산 사격장, 테마동물원 쥬쥬까지 연결된다. 견달산은 해발 138.7m의 산이며 이곳을 뒤로하고 걷다보면 배다리누리길과 송강누리길의 분기점이 나오는데 송강누리길 방향으로 가면 테마동물원 쥬쥬, 배다리누리길 방향으로 가면 고려 공양왕릉이 나온다.
코스안내
코스안내
코스 테마동물원쥬쥬 ▶ 고려공양왕릉 ▶ 사리현은행안길 ▶ 문봉낚시터 ▶ 진밭
거리 총 10.2km 소요시간 약 3시간 25분

교통정보
진밭으로 오실 경우
일반버스 55
테마동물원쥬쥬로 오실 경우
일반버스 85, 85-1, 1082
마을버스 038
주요기점 안내

테마동물원 쥬쥬

테마동물원 쥬쥬
테마동물원 쥬쥬는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고양의 명소가 되어가고 있다. 쥬쥬 동물원에는 어린이들이 호기심을 갖게하는 악어와 뱀 등 파충류 다량 보유하고 있는 전문 동물원이며,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오랑우탄과 원숭이도 많이 있다. 전시시설은 작고 오밀조밀하나 직접 만저볼 수 있는 생생한 관람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다.
관람시간 : 3월~10월 (봄~가을) 10:00~19:00 / 11월 ~2월 (겨울) 10:30~18:00
* 폐장 2시간 전에 입장을 해야 원활한 관람이 가능
함께
둘러보기
고양 낙농치즈 테마체험장(구 임실치즈), 김명원선생묘 및 신도비, 민들레, 유여림선생묘 및 신도비, 증권박물관, 한계미선생묘 및 신도비

고려공양왕릉

고려공양왕릉 - 국가사적 제191호
고려의 마지막 임금인 공양왕과 왕부 순비를 모신 능이다.
공양왕은 재위 4년 만에 고려가 망하면서 폐위되어 공양군으로 강등된 채 원주에 추방되었고, 삼척으로 귀양 가서 태조 3년(1394년) 아들과 함께 사형을 당했다. 그 뒤 태종 16년(1416년) 공양왕으로 복권시키고 왕이 신하를 시켜 왕릉에 제사를 지냈다.

견달산

견달산 - 국가사적 제191호
고양시 일산구 식사동과 고봉동의 경계에 위치한 해발 132m 높이의 산이다.
견달산은 중국의 황제가 세숫대야에 비춰져 그 기운이 중국에까지 도달했다고 하여 현달산(見達山)으로 불렸으며 본달, 번달로도 부르고 있다. ‘뵐 현(見)’자가 ‘볼 견(見)’와 한자가 같아서 견달산으로 부르게 된 게 지금 이름으로 굳어졌다. 이 견달산은 하늘과 잘 통한다고 하여 고양시에 비가 오지 않을 때 이곳에서 기우제를 지내는 산으로도 유명하다. 산 정상에서는 아무런 막힘없이 고양시 일대를 훤히 조망해 볼 수 있으나 지금은 도로공사로 많이 훼손되었다.
산 아래에 고려시대에 지은 어침사라고 하는 절이 있었다고 하나 지금은 그 터만이 남아있을 뿐이다.
함께
둘러보기
홍봉한 묘, 독산봉수대

문봉서원 터

문봉서원 터 - 국가사적 제191호
문봉서원은 경기 고양시 일산동구 문봉동 236-1 일원 빙석촌 입구에 세워졌던 서원이다. 숙종14년(1688년)창건되었고, 숙종35년(1709년) 사액(임금이 현판과 노비 및 토지를 주는 의식)되었다. 문봉서원에는 이른바 고양팔현인 추강 남효온, 복재 기준,사재 김정국, 행촌 민순, 추만 정지운, 모당 홍이상, 석탄 이신의 만회 이유겸 선생을 모시었다. 고양시 유일의 사액서원 이었으나 1865년 대원군의 서원철폐 정책으로 인하여 헐리어 아직까지 복원되지 못하고 있다. 문봉서원 터는 원형이 완전히 훼손되고, 최근 도로가 침범하는 등 원형복원이 어려워 고양시 유림을 중심으로 다른 곳에 문봉서원을 복원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양숙사(襄肅祠)

양숙사(襄肅祠)
양숙사(襄肅祠)는 성종 때 병조판서를 지낸 어세공(1432년 ~ 1486년)을 제사 지내는 나라에서 내린 사당이다. 고양시 일산동구 성석동 643-1에 있다.
어세공은 판중추부사 어효첨의 아들이다. 단종원년(1453년)에 생원과 진사시에 합격하고 세조2년(1456년)에 문과에 급제하였다. 왕의 비서인 동부승지, 좌승지를 거쳐 세조13년(1467년)에 이시애가 반역하여 관찰사와 절도사가 다 살해당하자 함길도 관찰사로 승진하였다. 이시애의 난을 평정한 공으로 정충출기적개공신(精忠出氣敵愾功臣) 아성군(牙城君)이 되었다. 성종8년(1477년)에 호조·병조·형조·공조의 판서와 의정부 우참찬을 지냈다. 이해에 사망했는데 시호가 양숙(襄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