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 정보 바로가기

누리길코스

열네가지 이야기, 열네가지 새로움. 고양누리길

  • 누리길코스
  • 북한산누리길

오선

  • HOME
  • 누리길코스
  • 오선누리길
제 13코스 오선누리길
시골 풍경을 다박다박 걷는 정겨운 길
오선 누리길은 고양시 덕양구 오금동과 선유동을 연결하는 누리길 이다. 길 이름은 오금과 선유에서 한 글자씩 따서 붙인 것으로 산과 마을, 하천, 공원, 논과 밭을 볼 수 있다. 걷는 도중에 북한산, 공릉천, 흙길 고개, 도시공원이 있어 지루하지 않으며 고양동 누리길과 한북 누리길이 연결되어 걷는 거리를 조절할 수 있다. 숲길을 거쳐 하천의 다리를 건너 걷다보면 아쿠아 스튜디오가 보인다. 고양정수장이었던 장소를 2011년 아쿠아 스튜디오로 바꾸며 각종 드라마와 ‘해운대’ 등 영화의 수중 장면이 이곳에서 촬영되고 있다. 이곳을 지나면 한적한 시골길이 펼쳐지고 산길을 올라 한북누리길과 연결된다.
코스안내
코스안내
코스 안장고개 ▶ 신선유교 ▶ 아쿠아스튜디오 ▶ 봉오재 ▶ 효자동산막골
거리 총 5.7km 소요시간 약 1시간 25분

교통정보
안장고개(선유동입구)로 오실 경우
일반버스 30, 85, 35-1, 330, 703, 850
마을버스 052, 053
효자동산막골로 오실 경우
일반버스 360
마을버스 052
주요기점 안내

북한산 (삼각산)과 공릉천

북한산 (삼각산)과 공릉천
오금동과 선유동 사이의 공릉천위의 신선유교에서 바라보는 모습이다. 좌측으로 교외선철도가 지나고 있으며 우측으로는 외곽순환고속도로가 지나고 있다. 공릉천은 양주시에서 시작되어 고양시를 지나 파주시에서 한강으로 들어가는 하천이다. 공릉천은 파주시에 있는 공릉의 명칭을 따서 붙여진 이름이다. 이곳에서 바라보는 고양시 북한산은 백운대, 인수봉, 만경대 등 삼각산 등 여러 봉우리가 아름답게 보인다. 왼쪽에는 고양시와 양주시가 경계를 이루고 있는 노고산이 보인다. 뒤편으로는 선유동의 명산인 상산 (上山)이 있다.

상산과 공릉천 이야기

상산과 공릉천 이야기
공릉천은 창릉천과 함께 고양시의 대표적인 하천이다. 총길이는 13.8km인데 고양지역에서는 심천(깊으내), 신원천 등으로 불리기도 하였다. 공릉천 위로 솟아 있는 산 봉우리는 상산봉 이다. 물소리와 절벽, 바위, 산이 어우러져 옛부터 명승으로 유명하다.
당곳(재)말 성황당 고개
이 고개는 오금동 당곳말과 큰골 사이에 위치하며 성황당이 있어 성황당 고개라 부릅니다. 고개가 낮고 지름길 역할을 하여 오금동 마을 주민들이 자주 이용하던 곳입니다. 당곳말 고개는 산길 아래에 있는 마을 이름을 따서 붙인 것이다.
마을안길 - 오금동 큰골 (大谷)마을 이야기
오금동 큰골은 오선 누리길 중에서 가장 가깝게 만나는 마을입니다. 마을 뒤로 작은 산이 있고 공릉천 방향으로 넓은 벌판이 있어 오래 전부터 마을이 형성되었습니다.
누리길 걷기에 유의 합시다. 이곳은 사유지와 주민들이 거주하고 있는 마을입니다. 농산물 무단 채취, 고성방가, 쓰레기 투기 등을 금해 주시기 바랍니다. 누리길을 걷는 탐방객들은 조용히 걷고 농작물의 피해가 없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